안녕하세요 !
[SSA늘하다... FY수가 날아와 꽂힌다...]의 여섯 번째 에피소드 !
SSAFY 10기의 2학기 시작 편입니다 !
벌써 11기가 입과한 지 한 달이 다 되어가네요 !
SSAFY 입과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
지금쯤 분반 테스트를 마치고 각 반에서 언어 기초를 다졌겠죠 ?
1학기 과정이 알고 싶으시다면, 제 지난 기사들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10기는 공통 프로젝트를 시작해서 열심히 개발 중에 있답니다 ㅎㅎㅎ
그럼 2학기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볼까요?
2학기 간단 소개!!
벌써 6개월이 지나 '심화과정'에 도착한 10기 !!
실무 환경과 동일한 개발 방식으로 SSAFY Git lab을 기반으로 일정 관리를 도와주는 Jira와 코드 리뷰를 진행할 수 있는 Gerrit을 사용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이디어 해커톤부터 API 명세서, 와이어프레임, 프로토타입, ERD, 시퀀스 다이어그램, 간트 차트, 아키텍쳐 기획, 요구사항 명세서 등등 이렇게 개발에 앞서 많은 문서들이 필요한 지 몰랐습니다. 팀원들과 분담해 문서를 작성하면서도 개발이 하고 싶어서 키보드에 얼른 손가락을 대고 싶은 마음을 참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2학기에는 총 세 번의 프로젝트를 경험할 수 있는데, 공통, 특화, 자율 프로젝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통 프로젝트
공통 프로젝트는 한 팀에 비전공자 반 교육생과 전공자 반 교육생이 각 최소 2명 이상으로 이루어져 대략 6인으로 한 팀이 됩니다. 1학기를 열심히 보내고, 12월 한 달 동안에도 추가적인 개인 공부를 하며 이제 팀 안에서 개인 역량을 마음껏 펼쳐야 할 때입니다. Web, Mobile, 웹 IoT, 웹 디자인 분야 중 하나를 선택해 진행되며, 저는 현재 모바일 분야를 선택해 앱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1학기에 Java와 JavaScript, CSS, HTML을 배웠는데 갑자기 Flutter라니!!! 갑작스럽게 새로 배우는 프레임워크와 언어지만, 그것마저 SSAFY의 매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높은 경쟁률을 뚫고 들어온 배움에 대한 열정이 있는 교육생들과 함께 팀이 되면 못할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특화 프로젝트
4차 산업 혁명 분야 중 본인이 흥미 있는 특화 기술을 익히고 신기술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AI, 빅데이터, 블록체인, Iot 제어 등의 분야가 있으며, 우수 교육생으로 선발되는 경우 기업 연계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또한 이 기간에는 금융업 관련 해커톤이 겹치는 기간이라 전략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이번 상반기 자소서에 녹여낼 수 있는 이야기가 많이 생길 것 같습니다.
자율 프로젝트
마지막 프로젝트로, 자유롭게 본인의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명세서를 스스로 작성해서 1년 동안 학습한 다양한 기술들을 활용해 팀원들과 함께 제한 없이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나의 프로젝트 가치관에 맞는 팀원들을 찾고 정말 내가 하고 싶은 주제로 프로젝트를 할 수 있어서 기대가 많이 되는 기간입니다.
지금은 공통 프로젝트 기간 입니다 !
프로젝트에 열정이 엄청난 팀원들을 만난 덕분에 벌써 1월이 다 간 줄도 모르고 매일매일 프로젝트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1학기에 같은 반이었던 교육생들도 각 팀에 소속되어 프로젝트를 주도적으로 이끌어나가는 모습을 보면 내가 알던 1학기 친구가 맞나 싶기도 합니다.
게다가 반에 계신 코치님들과 컨설턴트님도 하염없이 부족한 저희에게 구체적이고 유익한 조언을 아끼지 않으셔서 프로젝트의 방향이 잘 잡혀나가고 있습니다. 아래는 대전캠퍼스에 계신 하영 코치님이 이번 11기 입학식에서 최우수 프로젝트 발표를 하는 기사가 SSAFY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가져왔습니다 !!
이번 공통 프로젝트를 열심히 기획하고 개발하는 만큼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10기 아자아자 화이팅~!!!
새로 입과해 열심히 공부하는 11기도 아자아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