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오늘 부로 SSAFY에 입과한 지 한 달하고 조금 더 지나서 'SSAFY 한 달 후기'라는 글로 지금까지의 활동들을 소개하고 소감을 말해보고자 합니다.
1. 스타트 캠프
일주일 조금 넘는 시간 동안의 스타트 캠프 기간에 다양한 주제로 조별 활동을 했습니다!
해보고 싶은 서비스를 정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주요 페르소나 설정과 Mock-Up 을 제작하는 활동도 하고,
레드브릭을 통해 간단한 게임을 제작해보기도 했습니다.
정말 활동하느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시간 가는 줄 모르게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
특히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여러 퀘스트를 수행하게 코드를 짜서 레고 로봇에 입력시킨 후에 설계한 코드대로 움직이는 로봇을 볼 수 있었습니다.
SSAFY에 입과하고 코딩을 처음 접한 제게는 스타트 캠프를 하면서 얼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능수능란하게 다루고 싶다는 열정이 더 확고해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 분반 테스트
분반 테스트는 Python 트랙 분반, Java(비전공) 트랙 분반, Java(전공) 트랙 분반, Embedded 트랙 분반, Mobile 트랙 분반으로 교육생을 나누는 시험입니다.
SSAFY에서 입과 전에 제공한 사전 학습 커리큘럼을 개인적으로 공부하고 이전에 선택한 희망 트랙에 해당하는 테스트를 응시하게 됩니다.
대신 각 캠퍼스 별로 트랙 분반이 다르기 때문에 지원하기 전부터 본인이 희망하는 트랙이 있는 캠퍼스에 지원해야 합니다.
- 서울 캠퍼스 : Python, Java(비전공), Java(전공), Embedded 트랙
- 대전 캠퍼스 : Python, Java(비전공), Java(전공) 트랙
- 광주 캠퍼스 : Python, Java(전공), Embedded 트랙
- 구미 캠퍼스 : Python, Java(전공), Mobile 트랙
- 부울경 캠퍼스 : Python, Java(전공) 트랙
지원할 때 Java 비전공자 분반이 서울과 대전에만 있다는 것을 알고, 일부러 대전 캠퍼스에 지원했습니다 !
사전 학습을 엄청 꼼꼼하게 하지는 못했지만 운이 좋았는지 제가 가고 싶었던 분반에 갈 수 있었습니다.
혹시나 11기 이후의 지원자 분이 이 글을 보신다면....꼭 주어진 사전 학습을 모두 다 하고 입과하시길 바랍니다...
왜냐면 본 과정 속도가 느리지 않은 편이라 따라가려면 꼭....
3. 코딩 본 과정 시작
분반 테스트 결과에 따라 분반이 되고 스타트 캠프까지 끝나면, 바로 본 과정이 시작됩니다.
본 과정에 대한 내용은 보안 상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베이스가 아예 없는 저 같은 사람 기준으로 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그리고 매주 과목 평가 혹은 월말 평가를 응시하기 때문에 주말에도 항상 공부를 해야 하고 스터디와 자격증을 추가로 한다면 정말 24시간이 모자라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 때, SSAFY만의 강점이 빛을 내는데, 나만 힘든 것이 아니라 동기들도 똑같이 힘들기에 서로 의지하고 응원해주는 관계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비전공자의 경우, Java의 객체 지향 개념을 잘 이해하지 못한 동기들이 많았는데(저 포함...), 이해를 잘 하고 있는 다른 반의 동기가 점심 시간마다 발표 자료를 만들어와 보충 강의를 해주기도 했습니다.
또한 캠퍼스 내에 스터디를 할 수 있는 공간과 테이블이 많아서 정말 편하게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4. SSAFY DAY
SSAFY에서는 매월 월말평가가 있는 날에 '싸피 데이'라는 행사를 진행합니다.
반 동기들과 활동을 하면서 친밀감을 강하게 다지는 시간을 갖으며,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하면서 기프티콘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10기에게는 지난 7월에 첫 싸피데이를 보낼 수 있었는데, SSAFY 과정 중에서 꼭 이루고 싶은 '싸킷 리스트' 이벤트에 참여하고, 반 내의 규칙인 그라운드 룰을 동기들과 정하고 단체 사진을 찍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번외 1) 대전 캠퍼스(와 대전)는 정말 예쁘다.
추후에 캠퍼스 내부와 주변을 소개하는 글을 쓰겠지만, 한 달 동안 연고도 없는 대전에 와서 느낀 것은 미세먼지가 하나도 없는 하늘을 매일 볼 수 있다는 게 큰 행복이라는 것입니다. 수업 내용이 너무 어렵거나 문제를 푸는 것이 오랫동안 막힐 때, 하늘을 보면 언제나 맑게 저를 반겨주는 것 같아 힐링하고 있습니다ㅎㅎ
번외 2) SSAFYcial이 되다...!
입과 전부터 SSAFYcial 활동을 하고 싶었는데, 현실이 됐습니다.
미숙한 부분이 많겠지만, 앞으로 유익한 주제로 자율기사와 기획기사로 찾아뵙겠습니다!!
SSAFYcial 동기들도 화이팅~!!
위의 기사는 SSAFY 보안 서약서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사진 속 인물들은 사전에 동의를 구하고 게시하였습니다.
만약 문제가 있는 경우, 임의로 수정 및 삭제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