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서점에서 산 시나공 교재는 제대로 펴보지도 않았다.
(다른 방법으로 열심히 공부했다는 의미)
❎ 첫 번째 응시 [ 2024년 1회 ] - 불합격
정보처리기사 2024년 1회 실기 시험은 4월 27일에 응시했는데, 당시 프로젝트 중이라 따로 엄청 공부에 쏟을 시간이 없었다. 일단 실기 준비를 위해서 시나공 교재를 샀지만, 구글링 해서 구한 이론 요약 PDF 파일과 프로그래밍 유튜브 강의로 빨리 학습하고 응시를 하게 됐다.
유튜브 정처기 프로그래밍 강의는 흥달쌤, 수제비 특강 재생목록 영상들만 봤던 것 같다. 특히 흥달쌤 C 언어의 포인터 설명 강의는 진짜 쉽고 정처기 실기를 보는 누구에게나 추천하고 싶을 정도다.
결과 - 40점 [ 불합격 ]
충북대에서 실기 시험이 끝나고 바로 가채점을 했는데 당연히 합격권에 한참 모자랐다. 거의 공부 시간이 5일도 채 되지 않았기 때문에 당연하다고 생각했다. 집에 터벅터벅 걸어가며 2회 차 실기에 합격하면 9월 초에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하반기 공채에서는 기재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완전 럭키비키라고 생각했다.
✅ 두 번째 응시 [ 2024년 2회 ] - 합격
7월 28일에 응시한 정처기 2회 실기는 안양대에서 응시하게 됐다. 더운 데다가 언덕이 진짜 가팔라서 시험 보기 전부터 약간 진이 빠졌다. 점점 프로그래밍 문제가 다수 출제되는 느낌이 들어 프로그래밍을 더 공부하자고 계획했고, 이 전략은 이번 회차에서 잘 적용된 것 같다.
정처기 오픈카톡방에서 정보를 구하고, 인프런에서 프로그래밍 강의를 듣게 됐다.
프로그래밍 강의를 들으면서 Java의 생성자 및 업캐스팅이 정말 큰 도움이 되었다.
기출문제와 고난도 코드 영역을 제외한 모든 강의를 수강했는데 정말 일주일도 안되는 시간을 할애했다. 1년에 3회밖에 없는 시험인데 수강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고 내용 또한 부가적으로 내가 해야할 것들이 따로 없었고, 따라가면서 이해만 하면 됐다.
시험 직후 결과 - 가채점 13 문제 정답
시험이 끝나고 오픈카톡방에서 올라오는 가답안과 비교해 보자 안정적으로 확실히 맞은 문제가 13문제 였다. 합격 문제 갯수는 12 개 (1 문제 당 5 점, 총 60점이 합격 점수) 이기 때문에 합격 발표가 나지 않을까 싶다. 사실 정보처리기사가 취업과 직결되지는 않지만 비전공자 입장에서 이 산업에 대해 어느 정도 열정을 가지고 있다는 표지가 될 것 같아 취득했다. 앞으로도 다가오는 하반기에 나의 이력서를 더 풍성하게 할 수 있도록 매진해야겠다.
🎉 결과 - 합격 발표 2024.09.10 업데이트
가채점 예상대로 정확히 13 문제를 맞게 되었고, 65점을 받으며 합격했다. 비전공자로서 IT 산업의 의지를 보여줄 수 있는 자격증은 어느 정도 취득한 것 같아서 이제 자격증 취득은 잠깐 멈추고 다른 역량을 쌓으려 한다.
📜 학습법 정리
1. 구글링 후 실기 이론 pdf 하나 구하기
1-1. 1회독이 항상 어렵다. 1회독은 소설 읽듯 간단히 하고, 2회독부터 암기 시작
2. 프로그래밍 강의 완강하기 (흥달쌤, 주말코딩 등등)
2-1. 프로그래밍은 반드시 잡고 가야한다
3. 수제비, 시나공 등 시중 문제집은 필요하면 구매
4. 기출은 최신 3, 4회 정도만 보고 유형 판단하기만 하자. 어차피 똑같은 문제는 나오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