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DsP 자격증 시험 개요
데이터분석 준전문가란? Advanced Data Analytics Semi-Professional(ADsP) 란, 데이터 이해에 대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데이터분석 기획 및 데이터분석 등의 직무를 수행하는 실무자를 말한다.
총 과목 수는 3과목으로, 데이터 이해, 데이터분석 기획, 데이터분석으로 나뉜다.
실기 시험은 따로 없고, 필기 시험으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문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사진과 같다. 또한 총점 60점 이상을 받아야하고, 과목별 40% 이상의 점수를 취득하여야만 합격이 된다.
그러므로 과목별로 1 과목과 2 과목에서는 4문제 이상(각 8점 이상) , 3 과목에서는 12문제 이상(24점 이상)을 받아 과락을 면하고, 총 30문제 이상을 맞아 60점 이상의 점수를 받아야 취득이 가능하다.
📝 공부 방법
ADsP를 취득함에 있어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는 민트책부터 당근으로 구매했다. 책이 생각보다 두껍고 내용이 많아서 놀랐지만, 결국엔 다 보긴했다. 너무 시간이 없다면, 적어도 문제 회독을 돌리면서 문제에 해당하는 개념을 개념 부분에서 찾아 읽고 학습하는 방법으로 진행해도 충분하다.
1. 이해가 안 가도 일단 문제 풀이 및 답안 해설 읽기 (문제 1회독, 풀지 않고 읽는 방식)
2. 문제와 관련된 개념 부분 찾아서 읽고 암기
3. 답안 보지 않고 문제 풀어보기 (문제 2회독)
4. 틀린거 다시 개념 부분 찾아서 암기
5. 3번 4번 n 회독
그리고 마지막 정리 할 겸, 유튜브로 정리 강의를 하나 들었는데 완전 추천한다. 진짜 놀라웠던 건 사실상 여기에서 언급하는 모든 것들이 모두 시험에 나오게 된다. "한 번 나중에 찾아보세요", "안 나오는 편인데 일단 넣어봤어요" 하는 것들까지 모두 시험에 나왔다. 그래서 2시간 동안 화면에 나오는 것들, 이야기해주는 것들이 모두 나온다고 보면 된다. 마지막에 이 영상을 보지 못했다면 방대한 양에 더 헷갈려서 취득하지 못했을 수도 있었다.
아답터 진짜 강추 (광고 아님)
🤓 접수 및 후기
집 근처에 시험장이 없기도 하고 그나마 가까운 곳도 다 만석이 되어버려서 양천구의 신목중학교까지 가서 응시를 하게 되었다. 날이 너무너무너무 더웠지만... 일단 가서 응시했다. ADsP와 ADP 가 같은 날 시험을 보기 때문에 데이터와 관련된 많은 사람들이 응시하러 왔다. 하지만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응시하러 왔는데도, 내가 배정받은 고사실에는 반 정도가 결시하여 그것 또한 놀랐다.
시험을 응시하면서 말장난으로 헷갈리게 하는 문제들이 종종 있었고, 교재에서 비중있게 다루지 않은 부분에서도 출제된 것 같았다. 하지만 합격권 점수만 본다고 하면, 위의 공부 방법으로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시험 중에 들었다.
시험 후에는 가답안을 바로 맞춰봤는데, "데이터 전문가 포럼" 이라는 네이버 카페를 이용했다.
점수가 확실히 8월 30일에 나와봐야 알겠지만, 확실히 맞은 답안 갯수는 1과목에 8문제, 2과목에 8문제, 3과목에 17문제로 과락을 면하고 최소 66점을 받아 합격할 것 같다. 추후 업데이트 하겠다.
🎉 결과 - 합격
합격해서 ADsP를 취득하게 되었다!! ADsP와 과목이 겹치는 빅데이터 분석 기사 필기를 준비하며, 하반기 채용을 맞이해야겠다!